경제적 자유/주식 공부

인플레이션에 올라타는 자산 원자재 ETF : DBC, PDBC, BCI, GSG

 

<목차>

1. 왜 원자재가 인플레 방어자산인가?

2. 원자재란?

3. 원자재 ETF

4. 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인지, 인플레이션이 왜 일어나는지, 인플레이션 여부를 볼 수 있는 지표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오늘은 인플레이션에 내 자산가치가 녹아 내리는 것을 방어할 수 있는 인플레 방어 자산, 원자재 ETF를 알아보겠습니다.

 

 

화폐가치가 녹아내린다! 인플레이션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 (tistory.com)

 

화폐가치가 녹아내린다! 인플레이션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

<목차> 1. 인플레이션이란? 2. 인플레이션은 왜 일어날까? 3. 인플레이션 지표 : CPI, 브레이크이븐 금리 4. 정리 최근 인플레이션에 관한 논쟁은 뜨거웠습니다. 경기회복 속도에 비해 예상보다 빠른

ddacapo.tistory.com

 

 

1. 원자재가 왜 인플레 방어자산인가?

레이달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위 표를 아시나요? 예전에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글에서 썼던 도표입니다.(아래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로 분산 투자하기 (tistory.com)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로 분산 투자하기

<목차> 1.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 개념 2.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 구성 분석 3. 현재 주식 장세에 적용 4. 정리 1.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 개

ddacapo.tistory.com

 

 

물가가 상승할 때, 경기가 상승하냐 하락하냐에 따라 유리한 자산이 다른데, 원자재만큼은 공통적으로 있습니다.

그만큼 원자재는 물가상승(인플레이션)에 확실한 방어책이라는 뜻입니다.

 

2. 원자재란?

: 일단 원자재에 무엇이 있는지부터 봅시다.

 


1) 에너지 - 원유, 천연가스

2) 금속 - 금, 은, 산업용 금속(구리, 텅스텐 등)

3) 농산물 - 쌀, 밀, 대두, 옥수수, 설탕, 목재

4) 축산물 - 돼지고기, 소고기


 

원자재는 다른 산업의 가공물이 아니라, 위와 같이 땅이나 동물로부터 채취하여 최초의 가치를 얻은 상품입니다. 이 원자재들은 종류가 다양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쓰이기 때문에 어떤 경기 상태냐에 따라서 영향을 미치는게 다릅니다.

 

에너지 섹터 : 거의 모든 산업에서 쓰이는 원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락다운이 되어 공장 가동이 멈추면 원유 수요가 줄어듭니다. 또, OPEC과 미국 셰일가스 회사들 사이의 공급합의의 정치적인 영향도 받습니다.

 

금속 : 산업용 금속은 에너지 섹터와 비슷합니다. 공장 가동률이 올라가면 수요가 올라가고 가격이 상승합니다. 다만, 금은 조금 다릅니다. 금은 다른 원자재로 대체하기 힘든, 자산과 화폐로서의 가치를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실질금리가 낮을 때 금 가격은 상승합니다. 은은 금과 산업용 금속의 성격 중간쯤 됩니다.

 

 

 

농산물 : 농산물의 수요는 변동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기후변화, 홍수,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로 인해 공급량이 예측할 수 없게 변하기도 합니다.

 

축산물 : 축산물의 수요 또한 큰 변동성을 지니지는 않습니다만 아프리카돼지열병, 콜레라 등 가축 전염병에 공급량이 영향 받습니다.

 

위와 같이 서로 다른 영향들을 받는 다양한 자산들이 있기 때문에 여러 원자재를 분산 투자하는 ETF가 하나의 헷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3. 원자재 ETF

 

이제야 본론으로 들어가는군요. 원자재 ETF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1) DBC - Invesco DB comomdity Index tracking Fund

DBC 자산 배분 구성 / 출처 : ETF.com

에너지 섹터 비중이 거의 50%로 높습니다. 펀드매니저의 개입이 적은 패시브 ETF입니다.

 

 

2) PDBC - Invesco Optimum Yield Diversified Commodity Strategy No K-1 ETF

 

DBC와 같은 회사의 ETF입니다. 다만 차이점은 액티브 ETF라는 점, 운용 보수가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3) GSG - iShares S&P GSCI Commodity Indexed Trust

GSG 섹터 비중 / 출처 : ETF.com

GSG는 24개의 원자재의 최근 5년간 평균 생산량을 바탕으로 투자 비중을 결정합니다. 이것도 에너지 비중이 높습니다. 패시브 ETF입니다.

 

 

4) BCI - Aberdeen Standard Bloomberg All Commodity Strategy K-1 Free ETF

 

BCI 섹터 비중 / 출처 : ETF.com

BCI는 상대적으로 농산물 비중이 높습니다. 섹터당 33%의 비중 제한이 있습니다. 액티브 ETF입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자산운용사 운용 자산 평균 거래 대금 연간 보수 특징
DBC Invesco 2.2조 511억 0.88% 패시브
PDBC Invesco 4.6조 650억 0.59% 액티브
GSG Blackrock 1.3조 204억 0.85% 패시브, 에너지 비중 최고
BCI Aberdeen 0.5조 35억 0.25% 액티브, 농산물 비중 높음

연간 보수는 BCI가 가장 싸고 거래 대금이 가장 큰 곳은 PDBC이군요. 액티브는 패시브에 비해 시장 지수를 이길 수 있습니다. 다만, 떨어질 땐 위험도가 높죠.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모두들 인플레이션에 대비하여 자산가치 방어에 성공해 봅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 정리

1.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의하면 원자재는 탁월한 인플레 방어자산

2. 원자재에는 에너지, 금속, 농산물, 축산물이 있음

3. 원자재 ETF : DBC, PDBC, BCI, GSG

 

 

출처

1. www.et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