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경제 공부

[2021년 1월 주식 이슈]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올지 어떻게 아는걸까?(3) (Feat. 신한은행 오건영 강의)

 2021년 1월 온라인세미나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출구전략을 논할 단계는 아니다"며 인플레이션은 기대한만큼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날지 말지는 어떻게 아는걸까요?

 

출처 : Dr.자유몬 직접 제작 / 참고 : 오건영 신한은행 부부장 강의

인플레이션은 에너지 가격, 수입 물가, 경기 요인 이 세가지에 의해 일어납니다. 현재 에너지 가격은 석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 인플레 요인이 되고 있고, 수입 물가(미국 기준) 역시 달러 약세로 인플레 요인이며, 경기 요인도 백신, 보조금 등으로 인해 인플레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하나씩 살펴 봅시다.

 

1. 원유가격 상승

 

출처 : 네이버 증권

현재 원유는 WTI 선물시장 기준으로 52.36달러에 거래 되고 이는 작년 4월 12달러 대비 약 330퍼센트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작년 코로나로 인해 갑자기 미국 전 지역이 락다운 되면서 원유 재고가 쌓인 일시적 요인 탓이 큽니다. 즉, 경기가 다시 재개 된다면? 이 기저효과(이전 요인이 사라지는 것 때문에 이례적인 상승 또는 하락처럼 보이는 상태)는 사라질 것입니다.

 

2. 달러 약세

출처 : 네이버 증권

 *달러 인덱스 : 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네, 스위스 프랑 등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6개국 통화를 기준으로 산정한 미 달러화 가치

 

달러 인덱스도 작년 3월 중순 103을 기점으로 현재 89~90까지 내려온 것으로 보아 달러 약세도 꾸준히 진행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역시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의 10년 국채 금리는 작년 3.2% -> 올해 3.1%로,

미국의 10년 국채 금리는 작년 0.7% -> 올해 1.1%로 변했습니다.

이 두 나라의 국채 금리 차이만큼 달러 가치 변동에 큰 영향을 주는데, 차이가 줄었습니다. 즉, 달러를 팔고 위안화를 사서 들어가는 자금이 적어진다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달러 약세 또한 더 지속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백신, 보조금, 보복 소비

 이것은 복잡한 도표 없이도 알 것입니다. 우리가 평생 백신개발을 지금처럼 기다리고 있을까요? 평생 재난지원금 받을까요? 평생 보복 소비 할까요? 이 모든 일시적 이슈로 인해 일시적 소비 증가가 이루어진 것들입니다.

 

4. 저축률 증가

 이것은 유일하게 과도한 인플레이션이 오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는 요인인데요. 자본시장 참여자들은 거대한 위기가 찾아올 때마다 저축률을 늘립니다. IMF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가 그랬고, 2008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이 그랬고, 1980년대 일본 금융시장 버블붕괴가 되면서 일본이 그랬습니다. 즉, 자본시장 참여자들은 이제 저축률을 늘릴겁니다. 

출처 : FRED

위 도표는 미국의 개인 저축률입니다. 왼쪽 회색 음영은 닷컴버블붕괴 때이고 가운데 회색 음영은 2008 글로벌 금융위기 때 입니다. 위기가 지나면 저축률은 상승하고 특히나 2008년 이후엔 저축률이 안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제일 오른쪽 현재 저축률도 다시 옛날로 돌아가지 않는다는거죠. 그러면 사람들은 예상보다 올해 돈을 덜 쓸겁니다.

 

5. 결론

올해 과도한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따라서 연준은 양적완화 축소와 기준금리 상승의 조치는 취하지 않을 것이고 주식 시장도 이정도에서 횡보하지 않을까합니다. 이제 주변에 누군가가 "연준이 이제 돈 안푼대! 인플레이션 때문에 다시 돈 거둬들이면 주식 빠진대!" 라고 하면 "일단 올해는 아닐걸??"이라 하시면 됩니다.

 

6.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 얻어갈 팁

 

명목 금리 - 기대 인플레이션 = 실질 금리

위 공식에서 실질 금리가 낮아야 주식, 부동산 모두 올라가는 상승장이 펼쳐진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준이 양적완화 중단 및 기준 금리 인상 한다면 명목 금리가 상승하게 되고 실질 금리는 올라가니 주식 시장이 하락장이 되는겁니다. 

 

그럼 기대 인플레이션이 높아야 좋은 것 아닌가?

 진짜 과도하게 인플레이션이 일어나 버리면 연준이 양적완화 중단과 기준 금리 인상을 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럼 현재로서는 역대 최저치인 명목금리가 훨씬 빠르게 튑니다. 따라서 지금으로선 주식시장은 기대 인플레이션이 당장 올라오지 않기를 바라겠죠. 

 

그럼 언제 기대 인플레이션이 튀는지 알 수 있을까? 그 때 주식 시장은 위험한건가?

 주식 시장 참여자 입장으로선 연준이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을 언제로 보는지가 중요합니다.

 

출처 : 오건영 신한은행 본부장 강의 중(삼프로 tv)
출처 : 오건영 신한은행 본부장 강의 중(삼프로 tv)

연준이 말하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상승은 고용시장이 활성화 될 때 입니다. 2017년 이후 미국은 완전 고용상태 가깝게 돌입했고 연준은 기준금리를 인상했고 코스피는 정신을 못차렸습니다. 미국 고용시장이 다시 활성화 될 때, 이 때가 주식 시장 참여자로서 조심해야 할 때 입니다. 

 

그럼 끝으로 글을 마칩니다. 3편에 이르는 연준과 기준금리 인상 시리즈를 마칩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주식시장 예측하기 이젠 우리도 할 수 있다!!

 

출처

1) 삼프로 tv, "다가올 인플레이션, 연준은 과연 금리를 올릴 것인가? f.신한은행 오건영 부부장", 2021. 1. 15., 다가올 인플레이션, 연준은 과연 금리를 올릴 것인가? f.신한은행 오건영 부부장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