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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카 현대차 자율주행 전기차 이슈 분석, 봐야하는 투자 포인트 3가지(팩트체크+관련주 조심)

 

 

  저번 주 언론에서 한창 애플카가 이슈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애플카만 해도 이슈거리인데 거기에 현대차가 합작한다는 내용이었죠. 투자하는 사람으로서 또는 투자를 준비하는 사람들도 미래 산업의 구도가 어떻게 짜일지 궁금한 상황입니다. 오늘은 이 이슈에서 우리가 체크해야 할 3가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이슈 분석

- 이슈의 진실성

 

  이슈는 기사를 먼저 선점하고자 하는 언론들의 욕망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항상 정확하지 않은 사실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이런 산업이나 금융이 연관되어있다면 말이죠.

 

출처 : 키움증권 김민선 애널리스트 보고서 <애플, 현대차 애플카 협업설의 시사점>

이미 주식 시장은 격렬하게 반응했나보군요. 현대차 부품업체까지 요동치네요.

출처 : IBK 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이상현 <애플의 지향점을 생각하면 큰 기회요인>

애플이 제안 했고 애플에선 코멘트를 거부했군요.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제안한 쪽에서 좀 더 민감할 수 있고 특히 애플은 기업 합작이나 신제춤 출시 시에 우리나라처럼 이렇게 미리 찌라시 퍼지는 거 싫어하거든요.
그나저나 지금 초기단계 제안인데 현대차랑 배터리 기술까지 공동으로 개발한다? 저건 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 문구네요.

출처 : 하나금융그룹 애널리스트 송선재 <현대차그룹과 애플카의 협업 가능성?>

  확실히 제안이 들어 온 것은 맞나 봅니다. 이슈 팩트 점검 완료!

 

 

 

 

 

2. 애플카- 현대 합작 가능성과 방향 - 제일 중요!!

1) 긍정적 요소

 
그럼 애플은 왜 현대차를 골랐고 어떤 식으로 합작하고 싶은 걸까요?

 

출처 : 키움증권 김민선 애널리스트 보고서 <애플, 현대차 애플카 협업설의 시사점>

  사실 현대차는 자율 주행 전기차에 대한 협력 요청을 다른 기업에게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아무리 전기차에 배터리와 소프트웨어 등 중요한 요소들이 이전 내연기관들과는 달라진 점이라지만 어쨌든 완성차를 만들어 내는 생산라인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부품 협력업체, 완성차 품질 관리 등 다시 일일이 파뒤져내는 것은 애플로서 자본과 시간이 비효율적으로 많이 들 것입니다.

 

출처 : 하나금융그룹 애널리스트 송선재 <현대차그룹과 애플카의 협업 가능성?>

 

출처 : 하나금융그룹 애널리스트 송선재 <현대차그룹과 애플카의 협업 가능성?>

 

  결국 서로에게 윈윈이라는 것입니다. 현대차가 아무리 완성차 업체에 B2C 업체라 하더라도 소프트웨어, 이에 관한 서비스 관리 경험이 있을 리 없죠. 이런 합작이 전기차시대로 가겠다 선언한 현대차로서는 분명히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2) 조심해야할 요소

 

  조심해야할 요소는 바로 합작 방향입니다.

 

출처 : IBK 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이상현 <애플의 지향점을 생각하면 큰 기회요인>

 

 

 애플은 항상 '애플의 제품'을 팔길 원했습니다. 기술 제공이나 소프트웨어 제공, 부품 업체가 되지 않고 애플만의 정신으로 마지막 완성품은 반드시 애플이 만들어 낸다는 공식이 있었죠. 이게 이 이슈에서 가장 큰 포인트입니다. 이게 애플 소프트웨어 탑재한 현대차로 팔리냐 현대차 부품업체에 애플카로 팔리냐의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이베스트 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유지웅 <애플의 자동차 사업 진출 형태: 위탁생산 방식이 유력>


그 말은 애플은 완성차업체 보다는 위탁생산 업체와의 협력이 좀 더 애플이 원하는 방식이고 따라서 현대차와 애플의 이상적 협력구도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을 요약해보자면 현대차가 애플카 부품납품업체로 전락하게 되면 영업이익 마진은 2% 대에 불과할 것이고(완성차는 평균 8%) 애플은 경쟁사와 겹치지 않는 독립적인 공급구조사슬을 원하기 때문에 완성차와 마찰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출처 : 이베스트 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유지웅 <애플의 자동차 사업 진출 형태: 위탁생산 방식이 유력>

 그리고 현대차 또한 이미 자율주행차 시장에 어느정도 기술개발 및 합작이 진행되고 있고 이미 시장이 이것을 반영하는 분위기인데 굳이 부품업체 전락 수순을 밟을까 라는 것입니다. 즉, '원하는' 애플이 원하는 부품업체 협작은 현대차로서 메리트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요약하자면,

(1) 애플과의 협업 자체는 긍정적

(2) 위탁생산업체 방식으로 협업한다면 그 성장성은 제한될 것

(3) 오히려 완성차로서 단독 개발하는 것이 차선

(4) 완성차 기업(End-product)으로서 애플과 협업한다면 최상의 시나리오

가 되겠습니다.

 

 

3. 연관 업체


 관련주라고 부르는 것들이 여기에 포함이 될텐데 솔직히 애플카-현대 합작 이라는 단독 이슈보다는 애플카라는 넓은 산업 생태계를 보고 투자를 가져가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키움증권 김민선 애널리스트 보고서 <애플, 현대차 애플카 협업설의 시사점>

 그럼 다음 포스팅에는 실제 애플카와 협업을 하고 있는 회사, 부품업체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기업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위 사진처럼 tsmc, 마그나, LG전자 등이 해당하겠네요. 아 여기에 없는 LG이노텍도 자세히 볼 예정입니다.

이슈에 대한 관련주 찌라시들 조심하세요. 팩트체크 꼭 하시고요! 꼭 공부해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1) 김민선, "애플, 현대차 애플카 협업설의 시사점", 키움증권, 2021-01-11 

2) 송선재, "현대차그룹과 애플카의 협업 가능성?", 하나금융그룹, 2021-01-11

3) 이상현, "애플의 지향점을 생각하면 큰 기회요인", IBK 투자증권, 2021-01-11

4) 유지웅, "애플의 자동차 사업 진출 형태: 위탁생산 방식이 유력", 이베스트 투자증권, 2021-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