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국제약품 기업 소개
2. 투자 리스크
3. 기업 전망 및 주가 분석
4. 정리
올해 들어서 국내 주식 시장에 제약/바이오주는 한물 간듯이 오르질 않습니다. 전체적인 주식 시장이 횡보장일 때도 안오르고, 상승장일 때도 안오릅니다. 대형주인 삼성바이오로직스나 셀트리온도 마찬가지입니다. 거품이 꼈던 중소형 제약/바이오 회사들도 오히려 거품이 빠지는 양상입니다.
보령제약 주가 분석 : 국내 면역항암제 기업의 성장 (tistory.com)
하지만, 21세기의 중심 산업 중 하나는 제약/바이오가 될 것은 확실합니다. 그래서, 국내 중소제약/바이오 기업들을 면밀히 분석해볼 필요가 있어 오늘은 국제약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국제약품 기업 소개
국제약품은 1959년에 설립되어 현재 항생제, 순환기, 소화기, 당뇨병 치료제, 해열/진통/소염제 등 전문의약품 약 120여 품목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자체 화장품 사업을 도맡고 있는 자회사도 따로 두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KJ-CARE라는 노인 의료기기 및 복지용구 사업 자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차트를 보면 2020년 8월, 국내 제약/바이오주 유행일 때, 주가가 16000대 까지도 올라갔었습니다. 그러다 지금은 최고점 대비 50%빠진 모습입니다.
매출 비중을 보면 방역마스크가 10%로 단일품목에서 제일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약품 중에는 흔히 인공눈물로 알고 있는 큐알론점안액과 당뇨병성 망막변성 및 안구 혈관장애 개선에 도움되는 타겐에프연질캅셀이 제일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2. 국제약품 투자 리스크
공시를 직접 보고 투자 리스크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현재 국제약품은 유일한 당사 공장으로 안산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입금 담보로 안산공장이 잡혀있고 약 500억이 잡혀 있습니다.
차입금이 단기일수록 리스크가 높습니다. 작년 기준 총 700억의 차입금 중 약 300억원이 3개월 미만 상환 만기입니다.
기업이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담보를 세우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약회사가 제약생산 공장을 잃어버린다면 이익을 창출할 수단이 사라집니다. 이 측면에서 차입금 상환 여부는 이 기업 투자시 중요한 리스크가 될 듯 합니다.
올해 3월 분기보고서를 비교해서 보니 다행히 아직까지는 차입금 상환 불능 상태거나 차입금이 더 늘어나지는 않고 있습니다.
원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작은 회사였군요. 그래도 적자는 면하고 있습니다만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주기엔 현재 영업이익으로는 아직 모자라 보입니다.
부채는 코로나 이전 2019년부터 증가하고 있었지만 2020년 코로나 시국 이후 급격히 증가하진 않았습니다.
자본 총계는 2019년을 제외하곤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본잠식도 없네요.
작년 3월 31일 약사법위반으로 이사진이 집행유예 선고를 받았습니다.
약사법 위반 내용은 리베이트였습니다. 2013년~2017년 동안 전국 384개 병의원 의사에게 42억8000만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국제약품은 작년 8월부터 판매업무 정지 3개월 처분을 받고 벌금 3000만원을 냈습니다.
사실 리베이트까지는 저는 엄청 큰 리스크로 보지 않습니다. 의약산업의 특성상 마케팅이 극도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도 리베이트를 받음으로써 얻는 약품 사용 효율성 증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으로 봐준다면 과도기에서 관행을 바꿔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만....
그 이후에 법인과 개인명의 사유재산의 논란은 의약산업계 관행과 무관합니다. 정말 순수한 오너리스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진위여부는 지나봐야 알겠지만, 자꾸 이런 뉴스가 뜬다는 것 자체가 주가에는 분명 리스크입니다.
3. 기업 전망 및 주가 분석
아까 소개해드렸던 국제약품의 가장 높은 단일 매출 의약품 큐알론점안액과 타겐-F를 살펴보겠습니다.
큐알론점안액은 인공눈물로서, 사용 범위가 다양합니다. 당장 안구건조증이 있어도 이걸 투여하면 효과가 좋고, 이외의 감염성 질환 및 각/결막 상피세포의 보호를 위한 조치로 이 점안액은 널리 쓰입니다. 따로, 큰 부작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 밀고 있는 것은 타겐에프연질캅셀인데 당뇨병성 망막병증에 쓰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이 안좋아지기 때문에 이로 인해 망막변성이 옵니다. 이걸 개선하기 위한 약제입니다. 고령화시대에 당뇨병이라는 유병률 높은 기저질환에 시력을 담당하는 눈이라는 중요한 기관에 작용하는 약이니 시장은 탄탄해 보입니다. 다만 오른쪽 사진처럼 동일성분의 경쟁자가 많습니다. 이 경쟁자들과 차별성이 없지 않는 이상, 이 매출도 언제든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S-RIM으로 주가분석 해보겠습니다. 지배주주 자기자본, ROE, 발행주식 수만 고려합니다. 다만 ROE는 2020년 기준으로 적용해보았습니다.
15,000원 정도 나오네요. 사실 이 수치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 기대수익률인 회사채 BBB- 5년물 할인율이 7%대인데, ROE가 3%로 나오고 있으니... 수치적인 가치판단에선... 마이너스입니다. 굳이 주식시장에 투자할 이유가 없어 보이는 ROE입니다.(회사채가 수익률이 더 좋으니까요)
하지만, 제약회사는 언제든지 한방을 기다리는 맛이 있긴 합니다. 다만, 현재 데이터로 나와있는 객관적 수치와 감안할 리스크 정도는 알고 가야 최대한 한방을 터뜨릴 기업을 고를 확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 정리
1. 국제약품은 방역마스크, 의약품, 화장품, 노인 헬스케어 제품 만드는 회사. 약 70년됨.
2. 오너리스크 있어보임. 차입금에 공장이 담보잡혀 있음.
3. 현재 약들은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나 차별적 경쟁력이 있진 않음. 기대 ROE는 높지 않아 보임.
출처
1. 홍세기 기자, "국제약품, ′리베이트 혐의′ 남태훈 대표 등 전현직 임원 1심 유죄에도 ′항소 포기′", (hobbyen.co.kr)
2. 전자공시사이트(dart.fss.or.kr)
'경제적 자유 >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레이션에 올라타는 자산 원자재 ETF : DBC, PDBC, BCI, GSG (0) | 2021.08.19 |
---|---|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첫날 분석 및 청약 전략 (0) | 2021.07.27 |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더나 코로나 백신 국내위탁생산 계약 체결!(근데... 계약 내용이??) (0) | 2021.05.24 |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이슈 주의해야할 점(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2) | 2021.05.16 |
크래프톤 상장일 및 주관사(장외가, 기업분석) (0) | 2021.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