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경제 공부

청약 가점 계산기 쓰는 법 : 청약 홈(주택청약 계산할 때 주의사항)

 

 

<목차>

1. 청약 가점 항목 및 점수

2. 청약홈 : 청약 계산기

3. 청약 계산기 사용 시 주의 사항

4. 정리

 

작년부터 주택 시장의 가격 상승이 폭발적인 모습을 보이며 젊은 층, 무주택자를 중심으로 한시라도 빨리 청약으로라도 주택시장에 뛰어들어야한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약 계산기 쓰는 사이트와 청약 가점 계산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청약 가점 항목 및 점수

청약 계산하기 전에 점수 구간이 대충 어떻게 되는지, 만점 항목은 어디구간인지를 알고 계산해야합니다. 그래야 무의미한 헛물을 켜지 않겠죠.

 

청약 가점 항목 및 점수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수,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 크게 세가지 요소가 고려 대상입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주의할 점은 3번에서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2. 청약홈 : 청약 계산기

일단 청약홈 검색해서 홈페이지 들어가 줍니다.

그럼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 > 청약가점계산기 가 있습니다.

그러면 위 처럼 세가지 조건에 내가 해당하는 항목을 기입해주면 84점 만점에 몇점이 나오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3. 청약 계산기 사용 시 주의 사항

1) 청약통장 가입 기간

: 정확히는 청약통장 개설 날짜부터 신청할 아파트의 입주자 모집 공고일까지의 기간입니다.

 

 

2) 무주택 기간

: 무주택기간은 청약신청자 본인 또는 배우자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단, 청약 신청자의 배우자가 결혼 전 소유했다 처분한 주택은 제외하고 산정합니다.

 

 

  청약신청자 결혼 여부 시작일 종료일
주택 소유한 적 X 만 30세 이전 결혼한 경우 혼인신고일 입주자 모집 공고일
주택 소유한 적 X 만 30세 이전 결혼하지 않은 경우 만30세가 된 날
주택 소유한 적 O 만 30세 이전 결혼한 경우 무주택자가 된 날과 혼인신고일 중 늦은 날
주택 소유한 적 O 만 30세 이전 결혼하지 않은 경우 무주택자가 된 날과 만 30세가 된 날 중 늦은 날

 

여기서 주의할 점은 세대에 속한 사람 모두가 입주자 모집 공고일까지 무주택 상태로 있어야 합니다.

 

3)부양 가족 수

: 여기서부터 약간 복잡한데요. 쉽게 단계별로 보겠습니다.

 

첫째, 직계 존속과 직계 비속은 모두 부양가족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직계 존속과 직계 비속도 마찬가지입니다.

 

둘째, 청약신청자(또는 분리세대인 배우자)가 세대주이고, 부모님이 3년 이상 동일한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경우에만 성립합니다. 배우자의 아버지 어머니도 마찬가지입니다.

 

셋째, 직계존속은 

ㄱ. 미혼이고 만 30세 미만이면 부양가족

ㄴ. 미혼이고 만 30세 이상이면 1년 이상 주민등록표 등본에 등재되면 부양가족

ㄷ. 손자 손녀는 손자손녀의 부모가 모두 사망한 경우에만 부양가족

 

위 조건을 만족해야 부양가족이 성립됩니다.

 

이렇게 따져서 입주자 청약저축 기간, 무주택 기간, 부양 가족 수를 잘 알아본 뒤 청약하셔서 점수를 오산하고 하시는 일 없길 바랍니다.

 

모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 정리

1. 청약가점 표를 어느정도 숙지할 필요 있음

2. 청약홈에 접속하여 청약 계산기 이용

3. 무주택기간 정의, 부양가족 정의, 청약 저축 기간 정의를 정확히 알고 오산하지 않는 것 필요!!

 

 

출처

1. 마구만, "청약 가점 계산 및 계산기 사용시 주의사항", 네이버블로그, blog.naver.com/madaiju/222224124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