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자유/좋은 책

전자책 어플 실제 리뷰, 밀리의 서재 장단점 및 정기 구독 가격(feat. 해지 방법)

 

밀리의 서재 PC버전 홈화면 / 출처 : Dr. 자유몬 직접 제작
밀리의 서재 모바일버전 홈화면 / 출처 : Dr. 자유몬 직접 제작

 오늘은 제가 구독하고 있는 한 전자책 어플을 솔직하게 리뷰해볼까 합니다.

 사실 아무리 전자로 다 옮겨가는 시대라지만 저는 전자책 적응을 처음엔 잘 못하겠더라고요. 눈도 아프고, 페이지 넘기는 느낌도 안 나고, 책 두께 만져보면서 얼마나 읽었네 보는 느낌도 없어서요... 그런데 독서량이 늘기 시작하니까 종이책 가격도 부담되기 시작하고 무엇보다도 책장을 새로 구입해야 하는 일이 벌어졌어요. 그래서 결국 무료권도 있다고 하는 전자책 어플로 갈아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제가 쓰는 어플은 밀리의 서재입니다.

 

 

1. 장점

1) 인공지능기반 책 추천

 

추천 책 리스트 / 출처 : Dr.자유몬 직접 제작

 일단 위 화면은 밀리의 서재 PC버전 프로그램 다운 받아서 로그인하면 뜨는 홈 화면입니다.(구독 결제 후 기준) 여기에는 제가 읽고 싶어서 담아놓은 책과 제가 담은 것을 토대로 AI가 제가 좋아할만한 책을 같이 추천해 놓았습니다.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페이지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이 처럼 내 취향과 얼마나 몇 퍼센트 일치하는지 나와있고, 사람들이 읽은 데이터를 통해 완독 할 확률과 완독 예상시간 또한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이거 꽤 유용하네요. 저는 분야에 따라 자세히 읽고 싶은 책이랑 가볍게 읽고 싶은 책이 다른데 충분한 데이터(구독자)만 있다면 유용한 그래프로 쓰고 있습니다.

 

 

 

2) 모바일(작은 화면)에도 적합한 인터페이스

출처 : 밀리의서재 <이방인>-알베르 까뮈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위 화면처럼 형광펜 칠할 수도 있고 나중에 북마크처럼 찾아가기도 가능합니다.

 

 

 

출처 : 밀리의서재 <이방인>-알베르 까뮈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사진처럼 점을 응시하면 내 눈동자를 인식해서 나중에 추적해서 자동으로 페이지를 넘겨주기도 합니다.(신기신기...)

 

 

 

 

출처 : 밀리의서재 <이방인>-알베르 까뮈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출처 : 밀리의서재 <이방인>-알베르 까뮈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이 밖에도 눈 피로를 덜게 하거나 독서의 편의를 위한 인터페이스가 많더라고요. 종이책만큼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걱정보단 눈의 피로가 덜 했습니다.

 

 

 

3) 나의 독서 패턴 데이터 피드백 가능

출처 : 밀리의서재,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공개하기 민망하지만... 이렇게 제 독서패턴도 적나라하게 다 나오네요...ㅋㅋ 어떤 분야에 치중하고 있지는 않은지 규칙적으로 읽고 있는지 언제 내가 읽기 편했었는지 다 보이니까 앞으로의 독서 계획 세울 때도 참고하면 좋을 거 같아요.

 

 

4) 기기 다중 등록 가능

 기기 등록이 복수로 가능합니다. 5개까지 추가 가능한데 PC, 모바일, 패드 상관없이 등록 됩니다. 집에서 볼 땐 PC 화면으로 크게 보고 이동 중이나 약속 있는 날인 휴대폰으로 사이사이 시간 내서 보기 편합니다. (보고 싶어 하는 친구 있으면 친구 기기 껴 줄 수도 있을 듯해요.)

 

 

 

 

 

 

 

2. 단점

1) 책이 늦게 올라옴

 베스트셀러 같은 경우 그나마 빠른 편이긴 한데 그래도 종이책에 비해 좀 느려요. 핫한 책을 시류에 맞춰 읽고 인터넷에서 소비되는 컨텐츠를 같이 공감하고 싶을 때도 있는데 그럴 때는 인내심이 좀 있어야 할 거 같아요... <존리의 부자 되기 습관>도 작년 11월부터 읽고 싶어 했는데 12월 중순 넘어서 추가가 된다고 하더니 지금은 까먹고 있었네요...

 더군다나 베스트셀러가 아니었지만 옛날 책 중 마이너한 책은 아예 없을 수도 있어요. 한 예로 저는 신영준 박사님과 고영성 작가님의 <일취월장>이라는 책을 읽고 싶었는데 아예 없더라고요. 그나마 지금은 준비 중이라 정말 다행이에요...

 

2) 눈의 피로

 이건 밀리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긴 해요. 우리가 똑같이 눈에 빛이 맺혀서 보는 것이지만 빛이 반사되어 보이는 종이와 직접 빛을 발광하는 액정은 장시간 집중해서 보면 피로도 차이가 꽤 납니다. 이건 밀리에서 인터페이스에서 그나마 눈의 편의성을 어느 정도 보장해주고 있지만 종이책만큼은 아니에요. 그래서 전자책은 주로 이동시간, 약속시간 미리 도착했을 때, 음식 주문한 거 기다릴 때 등 짧게짧게 어디에서나 읽기를 추천해요.

 

 

3. 이용방법

 솔직히 저는 무료쿠폰 때문에 시작하긴 했어요. 근데 구독 시스템으로 하니까 매달 책 한 권 이상 읽으면 이득이더라고요. 그냥 밀리의 서재 치면 나옵니다. 

 

출처 : 밀리의 서재

종이책까지 쓸 수 있는 것도 있었네요. 종이책도 탐나지만 월 15,900원보단... 일단 월 9,900짜리로 유지해봐야겠네요...

 

 

4. 해지 방법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해지방법은 간단합니다. 모바일 기준 아래쪽, PC 기준 왼쪽 메뉴탭에 관리를 누르고 구독 관리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여기서 자동결제 해지 신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출처 : 밀리의서재 , Dr.자유몬의 밀리 모바일페이지

여기서 해지 신청 누르면 끝! 자동 구독 시스템이니 자동 결제 신경 쓰고 억울한 돈 안 빠져나가게 해야 합니다.

 

 

5. 정리

1. 장점
1) 인공지능 책 추천
2) 하이라이트 및 각종 인터페이스
3) 내 독서 패턴 데이터 -> 독서계획 수립에 도움

4) 다중기기 등록 가능


2. 단점
1) 전자책 자체 단점 : 자체 발광이기 때문에 눈 피로는 종이책보다 더함
2) 핫한 베스트셀러 추가가 늦음 + 내가 원하는 마이너한 책들은 없을 수 있음

3. 구독료 월 9,900원 or 15,900원

 

4. 자동해지 신청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