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주식 공부

주식초보가 안전하게 종목 고르는 법 : LG 이노텍 분석(전기차 애플카 이슈)

 

 요즘 전기차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부품업체들도 조명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LG 이노텍을 보겠습니다. LG 이노텍은 현재 애플폰에 납품하고 있으면서도 애플카로 전환되었을 때 스마트폰 부품 제조 경험을 가진 채로 애플카 납품업체 및 글로벌 전기차 부품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주민우  애널리스트, "LG이노텍 Preview/마그나/애플카 이슈 코멘트"

 

 

1. LG 이노텍 분기 보고서

 일단 뭐하는 회사인지부터 봅시다.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전기전자부품 제조사이고 설립한 지 50년 가까이 되었네요. 나름 오래되었습니다.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휴대폰, 자동차, 디스플레이, 반도체, 사물인터넷... 사업 영역만 본다면 성장성 있는 시장 투성이네요.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확실히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부품공급업체가 맞긴 하군요. 그럼 사업별로 나눠서 좀 볼게요. 

 

 

 

 

2. 카메라 모듈
스마트폰에 납품하던 카메라 모듈 기술로 전기차에 납품하는 것입니다.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새로운 소프드웨어들의 요구에 따라 더 고도화된 카메라 모듈 기술력이 필요하다는 거군요. 성장성도 있고 다 경쟁사의 진입장벽도 있어 보입니다.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시장 점유율은 생각보다 높지 않고 점유율도 떨어지고 있네요? 흠...

 

 

 

출처 : 김지산 애널리스트, " LG이노텍 자율주행 선도 업체로 다시 보기"

그런데 애널리스트 보고서에는 저 정도가 업계 선두권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네요

 

 

 

3. 전장사업
 전장사업은 차량용 전기 부품 장비 사업 줄인 말입니다. ABS 모터, EPS 모터가 이에 해당합니다. 국내업체 중엔 거의 유일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 모터를 공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시장점유율도 상승하고 있네요.

 

4. 기판사업
 기판은 반도체를 쓰는 모든 기기에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반도체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기판의 성능도 차별화를 요구한다네요.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시장 점유율도 상당히 높고 반도체 기판과 Photomask는 오히려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 기업평가

1) 사업 성장성

 애널리스트 분들 보고서를 취합해보면 대체로 카메라 모듈 시장에서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기업의 매출액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고 2020년 3분기 실적까지 본다면 실제로 가장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전장부품과 기판사업 또한 시장 지배력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고, 분기보고서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인해본 결과 납득이 가는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LG이노텍 분기 보고서 - 금융감독원전자공시사이트

 다만 중국의 LED 시장 진입 후 만성 적자로 시달려 주가를 늘 아래로 끌어당겼던 LED 사업부는 이번에 철수했네요.

 

 

 

2) 재무제표

 그럼 이제 재무제표로 장난질(?)하는 회사는 아닌지 확인해야겠죠. 저는 사경인 회계사님의 <제무재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에 따라 재무제표로 의심스러운(?) 회사를 먼저 감별해 냅니다.

 

 

 일단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보니까 LG전자가 부품업체에 떠넘기는 판매 형식은 걱정 안 해도 되겠군요. 가끔씩 매출이나 이익이 안나는 회사들은 관리종목 편입을 피하기 위해 모회사가 일감 몰아주기 등으로 몇 년마다(보통 4년마다) 한 번씩 매출이 뜁니다.

 

 

 

자본금 잠식도 문제없고요... 수치 자체는 재무건전성이 뛰어나 보이네요

 

 

와 ROE 상승률 뭔가요?? 좀 이따 적정주가 계산할 때 이 ROE가 아주 중요합니다.

 

일단 간단하게 재무제표 검사해 본 결과 재무건전성 있는 기업으로 합격!

 

 

 


3) 주가 평가

출처 : Dr. 자유몬 직접 제작 불펌금지

 

출처 : Dr. 자유몬 직접 제작 불펌금지

 저는 사경인 회계사님이 <제무재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에서 추천해주신 S-RIM 방법으로 적정주가를 계산합니다. 위 표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적정주가 옆에 1, 0.9, 0.8은 앞으로 ROE가 1로 유지될 것이냐 매년 0.9배만큼 꺾일 것이냐를 본 것이고 엘지이노텍 2021, 2022는 컨센서스 기준으로 2021년, 2022년 ROE와 자기 자본 추정치를 넣어서 현시점 가격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현재 2021-01-27 종가 기준 LG이노텍은 220,000원입니다. 2020년 추정치에 비해 비싸지만 2021년이나 2022년 추정치로 계산하면 오히려 싸군요. 증권사들도 목표주가를 모두 매수로 표기하고 있지만 저는 증권사 목표주가 믿지 않습니다... 떨어지면 내리고 오르면 올리거든요...

 

 

 

 

 

 

----------------------------------------------------------------------------------------------------------------------------------

 정리 : 일단 저 같은 주린이는 ROE 추정치가 저렇게 높게 나와도 신뢰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 계산식의 함정은 제가 컨트롤해야죠. 이 식은 계산한 시점의 ROE가 평생 계속된다는 가정입니다. 지금 ROE를 보시면 2020년 12.93 -> 2021년 18.54 -> 2022년 17.08입니다. 원래 투자 자본금이 많이 들고 증설이 오래 걸리는 제조업의 경우 ROE가 이렇게 높은 상태로 잘 유지되지 않습니다. 이전 5년 동안 0.28~9%대로 왔다 갔다 하는 거 보이시죠? 이건 전기차 시장으로의 방향 전환에서 LG이노텍이 전장분야에서 가지고 있는 시장지위로 반짝 솟는 효과입니다. 앞으로 미국, 중국에서 전기차가 다 보급되고 난다면 다시 시장 성장세는 급격히 꺾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2021년, 2022년 추정치에서 매년 80프로가 꺾이는 식으로(또는 숫자를 조정해서) 계산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그럼 25만~27만 정도 되는군요. 그리고 저는 이 종목을 2021년이 넘어가고 2022년이 되면 다시 컨센서스를 볼 겁니다. ROE가 급격히 꺾일 것 같거든요... 암튼 최근 이 종목의 상승이 그렇게 위험한 상승은 아니었군요. 계산식으론 현재 주가가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이쪽 분야에 잘 알고 계시거나 관심 있으신 분들에겐 긍정적인 포스팅이 되겠네요. 이쯤에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투자 종목 공부하는 글입니다. 아마추어인 저는 종목 추천해서 벌 돈 없습니다. 내 돈에는 내가 책임지고 투자도 내가 책임집시다.!!

 

 

 

출처

1) 드리머 55, "전장사업이란? 전장사업 의미 완전분석!!!", 티스토리, 단호박 Story :: 전장사업이란? 전장사업 의미 완전분석!!! (tistory.com)

2) 김준환 애널리스트, "LG이노텍 전장사업 확대로 벨류에이션 리레이팅", 한화투자증권, 2021-01-26

3) 김지산 애널리스트, "LG이노텍 자율주행 선도 업체로 다시 보기", 키움증권, 2021-01-26

4) 고의영 애널리스트, "LG이노텍 수요 호조와 멀티플의 콜라보", DGB 금융그룹, 2021-01-26

5) 주민우 애널리스트, "LG이노텍 Preview/마그나/애플카 이슈 코멘트", 메리츠증권, 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