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주식 공부

셀트리온 주가 하락 원인은?(서정진 경영 승계부터 렉키로나주까지)

<목차>

1. 현재 셀트리온 주가 및 상태

2. 긍정적 전망

3. 부정적 전망

4. 정리

 

이번엔 오랜만에 셀트리온 관련 분석을 해볼까합니다. 셀트리온은 글 쓸 이슈가 참 많은 기업인 것 같습니다.

 

셀트리온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 유럽 승인 이슈 팩트 체크 (tistory.com)

 

셀트리온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 유럽 승인 이슈 팩트 체크

오늘,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유플라이마(원제품명 : 휴미라)가 EC에서 승인이 났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의도치 않게 또 셀트리온이군요. 오늘은 기사 뜨자마자 분석한 거라 아직 애널리

ddacapo.tistory.com

 

 

 

1. 현재 셀트리온 주가 및 상태 : 경영 승계 의혹 및 주가 하락 방치

셀트리온 주가 차트 / 출처 : 네이버 금융

 셀트리온은 2020년 핫했던 주식 중 하나입니다. 한 때 주가는 장중 39만원대까지 갔었고 치료제가 전무했던 2020년 렉키로나라는 국내 최초의 항체치료제를 생산해 낸 기업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22만원대에서 헤메고 있습니다.

 

 이에 셀트리온 소액 주주들은 경영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대책을 원했을 것입니다. 당장 내 소중한 셀트리온 주식을 팔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주가가 유지도 못하고 계속 흘러내리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패닉에 빠집니다.

 

셀트리온그룹 지배구조 / 출처 : 뉴스웨이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은 셀트리온과의 각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에 공매도 공격을 받을 때만 해도 다들 주가를 들어올리는 합심을 보여주는 등 애정이 각별하고, 기업 또한 지속적인 소통으로 이에 응답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셀트리온 주주들은 기업이 주주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하지 않고, 주가에 대한 어떤 대책도 내놓고 있지 않다는 주장입니다.

 

지금 셀트리온은 2세들의 초고속 승진에 경영승계 의혹을 받고 있고, 이 상황에서 낮은 주가는 경영 승계에 유리하겠죠.

셀트리온 지분구조 옥외 광고판 광고로 단체행동에 나서는 셀트리온 주주들 / 출처 : 뉴시스

 이에 분노한 셀트리온 주주들은 셀트리온 지분 매각 운동을 벌이기도 하고, 옥외 광고판에 광고를 하기까지 이르렀습니다. 갈등이 극에 달했네요.

 

 21세기 자본주의에서는 기업으로서 주주들의 주주가치를 존중하지 않는 회사는 시장의 외면을 받습니다. 옛날, 이병철 회장과 같은 시절, 없는 돈 모아 가족 경영으로 돈 벌어 나라 살리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더이상 금융시장의 지지 없이 기업이 혼자 가족경영 밀고 나간다면 PER 평가나 외부 투자 또한 20세기 수준으로 받아야 할 것입니다.

 

 

2. 긍정적 전망 : 그래도 세계적인 바이오시밀러 회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 전망들은 존재합니다.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개발 현황 / 출처 : 키움증권

누가 뭐래도 셀트리온은 세계에서 손가락에 꼽는 바이오시밀러 기업입니다. 많은 신약들이 글로벌 규모로 3상 진행 중이죠.

 

렉키로나 국내 처방 추이 / 출처 : 키움증권 

렉키로나의 국내 처방 건수도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위중증+사망 환자 비율도 떨어지고 있네요.

셀트리온 PER과 삼바 PER / 출처 : 한양증권

그리고 줄줄 샌 주가 덕분에 PER은 만이 떨어졌습니다. 40배가까이 떨어졌군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비교하는 것이 맞는지 늘 의문이 들지만 삼바 PER은 150배입니다.

 

 

3. 부정적 전망 :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생각보다 점유율이 안 올라간다...

하지만 부정적 전망도 짙습니다. 이미 출시한 바이오 시밀러들의 시장 점유율을 보겠습니다.

출처 : 키움증권
출처 : 키움증권

 

 렘시마, 트룩시마, 허쥬마 모두 초반에는 가파르게 점유율을 올리는가 싶더니 아직 지배적인 시장점유율을 달성하지도 못했는데 옆으로 기는 모습들을 보입니다.

 

 이들이 화끈한 캐시카우 역할을 해줌과 동시에 시장 장악력을 보여줘야 다음 신약들도 기대해볼만한데 지난 작품들이 벌써 힘이 떨어지면 신약 기대감도 실망으로 바뀌게 됩니다.

 

추가로, 렉키로나주도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서 수명을 다한듯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셀트리온이 잘 되길 바랬던 주주이지만 최근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과 두 아들을 초고속 승진시키는 행보, 지난 바이오시밀러들을 보고 한숨이 깊어집니다.

 

 끝으로 제가 참고 했던 셀트리온 주가 보고서 목표 주가들을 적어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 : 350,000원

한화투자증권  : 300,000원(buy지만 목표주가 하향)

한양증권 : 360,000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 정리

1. 현재 셀트리온은 경영 승계 의혹도 받고 이것 때문에 주가 하락 방치한다는 의심 받음

2. 긍정적 전망으로는 그래도 세계적인 바이오시밀러 회사다! 라는 논리!

3. 부정적 전망은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생각보다 점유율이 안 올라간다는 것...

 

 

 

 

출처

1. 이한울 기자, "[재벌家 후계자들⑨]서정진 없는 셀트리온···장·차남 경영 승계 ‘잰걸음"’, 뉴스웨이 (newsway.co.kr)

2. 허혜민 애널리스트, "제약바이오, 위드코로나(Feat. 백신과 신약)", 키움증권, 2021.

3. 김형수 애널리스트, "셀트리온, [3Q21 Review] 지연된 매출과 낮아진 눈높이", 한화투자증권, 2021.

4. 오병용 애널리스트, "셀트리온 주가는 언제 오를까.", 한양증권, 2021.

5. 셀트리온 주가 - 셀트리온 주주 뿔났다!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