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주식 공부

IPO 뜻, 공모주 청약 방법, 청약일정 조회하는 법까지 총정리

SK바이오사이언스가 IPO를 하면서 3월 10일부터 청약 시작한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이미 정해진 것인지 사실인지는 둘째 치고, IPO 뜻은 무엇이며 공모주는 어떻게 청약하는 것일까요?

 

또 어떤 기업이 IPO를 할지 IPO 일정, 청약 일정을 보는 방법은 없을까요?

 

 

 

1. IPO

 IPO는 비상장기업이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신규로 주식을 발행하거나, 이미 발행된 기존 주식을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파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 라고도 합니다.

 

 소수 주주의 폐쇄기업이 최초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주식을 분산시키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주주를 공개적으로 모집한다는 의미에서 ‘공개모집’, 혹은 줄여서 ‘공모’라고도 합니다.

 

 

IPO 기업공개에 따른 법적 혜택 /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IPO 기업공개에 따른 법적 혜택 /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이러한 기업공개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주식을 통해 기업의 일부를 소유하고, 기업의 생산자금을 제공한다는 경제학적인 대의명분뿐만 아니라 투자자에게는 주식소유를 통한 수익을 향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에게는 자금 조달기회 및 능력의 증대, 상장에 따른법령과 세제상 혜택, 기업의 재무내용이나 경영상황이 대중매체. 증권 관계기관의 각종 자료 등을 통하여 국내외에 전달됨으로써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IPO는 처음으로 주식상장하면서 일반인 투자자 모집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2. 공모주 청약 방법

 

 IPO를 한 기업이 맨처음에 상장하는 주식들을 증권사에다가 미리 배정합니다. 이전 매매자가 없는, 회사가 직접 공모자를 모집하는 주식을 공모주라고 하며 이 공모주를 사겠다고 미리 증거금을 넣고 약속하는 행위를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 하려면 증권사에다 증거금을 넣어야합니다. 증거금은 청약 금액, 경쟁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서, 작년 2020년 상장한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1500:1 의 경쟁률이라고 가정하고, 내가 24,000원짜리 공모주를 10주 사고싶다면

 

증거금 = 공모가(24,000원) X 공모주 수(10주) X 경쟁률(1500) X 증거금률(1/2)

         = 1억 8000만원

 

증거금은 1억 8000만원이 필요합니다. 실제로는 24,000원짜리 10주만 들어오지만요...(은행 월이자 수준이네)

 

따라서, 경쟁률이 높을수록 증거금 대비 청약받는 주식 총액은 감소합니다.

 

청약은 증권사 어플에서 바로 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모바일어플 메뉴인데요.

 

계좌서비스 ->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신청/취소 순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IPO 공모주 청약 방법 / 출처 : 한국투자증권 모바일 어플IPO 공모주 청약 방법 / 출처 : 한국투자증권 모바일 어플
IPO 공모주 청약 방법 / 출처 : 한국투자증권 모바일 어플

그럼 여기서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공모주 청약 모집 중이라면 신청 누른 뒤 해당 기업이 뜹니다. 그러면 들어가셔서 내가 원하는 공모주 수를 선택하면 입금해야하는 증거금액도 같이 계산이 됩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청약 일자와 주식 배정 날짜와 증거금 돌려받는 날이 모두 다르다는겁니다.

 

보통 공모주 청약 모집을 제일 일찍하고 주식 배정된 뒤 증거금이 다시 들어옵니다.

 

 

 

 

 

 

3. IPO 청약일정 보는법

 

공모주 청약일정 보는 방법은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네이버 금융 > 국내 증시 > IPO 로 들어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모든 증권사 공모주 청약이 다 나옵니다.

 

IPO 공모주 청약 방법 / 출처 : 네이버 증권
IPO 공모주 청약 방법 / 출처 : 네이버 증권

저는 한국투자증권을 사용해서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PC버전으로 들어가봤습니다.

 

청약일정은 보입니다만 청약 예정인 기업들은 달력에 보이질 않네요.

 

 

IPO 공모주 청약 일정 /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IPO 공모주 청약 일정 / 출처 :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다음 포스팅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IPO 과정을 공모 일정, 예상 공모가, 기업의 실적, 공모 경쟁률 등을 토대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리>

1. IPO는 기업공개. 처음 거래소에 상장하면서 기업 실적, 재무 상태 등을 공개하고 미래의 주주들로부터 투자금을 받는 개념이다.

2. 공모주 청약 하려면 증권사 어플을 통해 신청하고, 증거금을 넣어야 한다. 증거금액 공식은 위 참조

3. 네이버 증권 들어가면 IPO 공모주 청약 일정 다 나온다.

4. SK바이오사이언스 IPO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