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주식 공부

카카오 액면분할 후 주가, 액면분할 일정, 장단점

 

<목차>

1. 카카오 액면분할 일정

2. 액면분할 장단점

3. 액면분할 후 주가

4. 정리

2020년 코로나 시국 주식시장에서 핫 했던 주식 중 하나가 카카오였습니다. 최저점 대비로 하면 300% 정도 올랐죠. 이 카카오가 액면분할한다는 공시가 떴습니다.

 

1. 카카오 액면분할 일정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금융감독원 - 카카오 주식분할결정

액면 분할 비율은 5:1 즉 1개를 5개로 쪼개는 비율로 진행이 되겠네요.

 

매매거래정지기간은 2021년 4월 12일~14일이고, 분할 후 주식 상장 예정일은 4월 15일입니다.

 

 

 

 

2. 액면분할 장단점

 액면분할은 액면가를 1/a로 낮추면서 동시에 주식 수를 a배 증가시키는 것, 즉 주식을 쪼개는 개념입니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기에 어차피 내가 1주를 가지고 있던 것이 5주가 되면서 가격도 1/5이 되는 것이니 100만 원어치 카카오 주식은 여전히 100만 원어치일 테니 아무 의미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맞습니다. 지분의 가치가 희석되는 유상증자나, 매매하지 않고 내 보유 주식 평가액이 늘어나는 무상증자의 경우 유불리가 분명해지지만 액면분할은 그런 것도 없죠.

 하지만 기업이 굳이 액면 분할 하는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고 장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장점 : 유동성 증가 - 주식이 단기간에 많이 올랐을 경우 1주당 가격이 비쌀 때, 사람들의 심리적 저항이 커질 때 유동성을 늘리기 위해 주식 분할을 합니다.

 

단점 : 변동성 증가 - 유동성 증가랑 같은 말이라고 볼 수 있죠. 동전의 양면처럼 따라오는 단점입니다. 이 변동성 증가라는 변수 때문에 변동성을 견뎌낼 수 있는 대형주들이 보통 액면분할을 진행합니다.

 

 

 

3. 액면분할 후 주가

그럼 일반적으로 액면분할을 한 뒤 주가는 어떻게 됐을까요?

 

1) 삼성전자 : 2018년 5월 4일 액면분할

삼성전자 액면분할 전후 주가 / 출처 : 네이버증권

 

가운데 액분이 액면분할을 한 시점입니다. 앞뒤 +-1년을 살펴보니 공교롭게도 액면분할 이전에 상승하던 주식이 이후에 하락 후 횡보했군요. 물론 이때는 미국의 금리 상승과, 미중 무역분쟁의 시작으로 인해 코스피 전체가 격하게 조정받는 배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2) 네이버 : 2018년 10월 액면분할

네이버 액면분할 전후 주가 / 출처 : 네이버증권

네이버도 정말 공교롭게도 삼성전자와 비슷한 시기(2018)년에 액면분할을 하고 세게 조정을 받았네요. 말씀드렸다시피 이때 코스피 전체가 초토화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액면분할 후 변동성은 이런 대형주도 피해 갈 수 없다는 걸 볼 수 있네요.

 

3) 롯데칠성 : 2019년 5월 3일

롯데칠성 액면분할 전후 주가 / 출처 : 네이버증권

 

아니 이 정도면 액면분할이 악재 아닙니까? 이론이랑 너무 다른데요?

 

실제로 한국예탁결제원이 2020년 1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액면분할을 실시한 코스피, 코스닥 상장기업 29개 중에 19개 기업의 주가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65%에 달하는 비율이네요.

 

제 의견은, 액면분할이 악재라는 논리보다는, 액면분할을 기업이 결정할 때, 단기간에 주가가 많이 올라 거래량이 줄어들 때 액면분할을 결정하기 때문에 어차피 조정받을 사이클에 액면분할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 가격 사이클을 분석할 때도, 부동산 가격 하락 전에 거래량이 먼저 급격하게 줄잖아요? 같은 원리입니다.

 

 시장이 생각하는 합리적인 가격을 넘어섰을 때, 거래량은 줄어들고, 이 상황에서 유동성을 늘리기 위해 액면분할을 결정하니 떨어질 타이밍에 액면분할을 많이 하게 되는군요.

 

하지만 액면분할이 무조건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는 선행지표로 보기도 어렵습니다. 물들어올 때 노 젓듯이, 지금과 같은 유동성 장세는 유동성 높은 주식이 더 주가 상승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논리를 들이댈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저도 카카오 주주지만, 생각이 괜히 복잡해지네요.

 

주식 분할 전까지 미국 금리 상승과 중국의 유동성 공급 기조를 좀 살펴보면서 매매를 결정해야겠습니다.

 

모두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리>

1. 카카오 액면분할한다.

2. 매매거래정지는 4월 12일~4월14일, 다시 거래 가능한 날은 4월 15일 부터

3. 역대 액면분할 이후 주가의 흐름은 그리 긍정적이진 않았다.

4. 유동성 장세의 판세에 따라 달라질 논리라 옛날 거 그대로 맹신하긴 힘들 듯.

 

 

 

출처)

1. 킴찹, "[주식용어] 액면가, 액면분할과 액면병합, 주가와의 관계는?", 네이버 블로그

2. 박원희 기자, "카카오 주식 액면분할…'제2의 네이버' 기대?", (msn.com)

3. "카카오 주식 액면분할 상세일정, 액면분할 효과 알아보기" - 이야기들 (tistory.com)

4. 최광자, "카카오 액면분할 주식 주가 - 장점 단점 완벽 정리", 네이버블로그 (naver.com)

5. 카카오, "주식분할결정", 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