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주식 공부

쿠팡 주식 상장일 및 쿠팡 주식 투자 방법 정리 : 나스닥 or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목차>

1. 1번 제목

2. 2번 제목

3. 3번 제목

4. 정리

 

 

1. 쿠팡 주식 상장

2021년 2월 12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쿠팡 S-1 보고서를 공시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S-1 보고서는 투자설명서와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보통 S-1 보고서 제출일부터 실제 상장일까지 한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최근 상장한 기업들은 (예, 스노우플레이크 등) S-1 보고서 제출 이후 한달 내에 상장을 마쳤습니다. 따라서, 쿠팡 상장일은 3월 초쯤일 것이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쿠팡 주식 상장 일정

 

IPO Calendar - MarketWatch

 

쿠팡 나스닥 상장 일정은 위 사이트에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상장 일정은 정해진게 없군요.

 

그리고 인터넷에 '쿠팡 나스닥 상장' 이런식으로 키워드가 나돌던데, 위 사이트 들어가면 알겠지만 NYSE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으로 나옵니다. 그러니까 쿠팡은 나스닥 상장이 아니라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입니다.

 

그리고 아직 S-1보고서만 제출된 상태라면 공모가, 공모배정 등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을 겁니다.

 

아래는 쿠팡의 S-1 보고서입니다. 궁금한게 있으신 분들은 직접 보고서를 참고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S-1 – Coupang Inc – BamSEC

증가하는 쿠팡 매출액 / 출처 : 쿠팡 S-1보고서






3. 쿠팡 주식 사는 방법 및 대체 투자 방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미국의 나스닥이나 뉴욕증권 거래소 상장 기업에 직접 공모주 청약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물량을 기관 투자자가 가져가고 일반 개인 투자자를 위한 물량은 거의 배정하지 않습니다.
 왜 이런 배경이 있는지는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미국은 상한가 하한가의 제한이 없어 변동성이 지나치게 클 수 있다는 점을 꼽기도 하고 오히려 일반투자자 즉,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에게 기업공개를 통한 설명이 없다는 것이 기업인들에게 메리트로 작용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여튼 VVIP급 거물 투자자가 아니라면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다른 방법을 통해 투자처를 찾아야합니다.

 

1) IPO ETF

 직접 투자 할 수 없다면 자산운용사가 IPO에 투자하고 우리는 그 ETF를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에는 IPO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담는 ETF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요즘 소개되는 것이 Renaissance IPO ETF, First Trust U.S. Equity Opportunities ETF 입니다. 운용방법은 둘 다 상장한 후에 공모주를 포트폴리오에 담고 2~3년 후 특정한 기한이 되면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ETF란 무엇인지, ETF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미국 ETF 종류, 실적, 운용 수수료 등은 어떻게 보는지 소개해놨으니 아래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초보 ETF 투자 하는 방법 : 해외주식 ETF 사이트 (ETN 비교) (tistory.com)

 

주식초보 ETF 투자 하는 방법 : 해외주식 ETF 사이트 (ETN 비교)

 코로나 시대 이후 저 같은 주식 초보(주린이)들이 대거 시장에 참여했습니다.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공부만이 답이라 생각했고 그 결과 초보에게 ETF가 정말 매력있는 투자방법이

ddacapo.tistory.com

 

 

2) 물류 리츠 투자

아니면 주식이 아니라 리츠를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리츠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부동산투자신탁이라는 뜻이다. 소액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지분(Equity)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 투자신탁으로 증권의 뮤추얼펀드와 유사하다. 주로 부동산개발사업·임대·주택저당채권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며, 만기는 3년 이상이 대부분이다.(출처 : 두산백과)

쿠팡은 E-commerce를 하는 기업이지만 어찌되었든 물류기업이기 때문에 대량의 물류센터가 필요합니다. 주문받은 물품을 받으러 갈 인력과 운송수단이 있어야 하고 그 운송수단이 고객에게 가기 전 분류하거나 거쳐가는 거점 물류 창고가 있어야 하고, 이 인력들과 운송수단들이 이동하거나 휴식을 취해야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은 땅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고 이 때문에 물류기업에 임대사업을 내어주는 리츠의 수익성이 각광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SER 켄달스퀘어리츠입니다. 2020년 12월 23일 상장하여 현재 2월 28일 기준 5720원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상장한 물류리츠라고 합니다. 쿠팡, 마켓컬리 등 주로 이커머스 기업이 주요 임차원입니다. ESR켄탈스퀘어리츠의 기초자산은 11개의 물류센터로 이루어져있고 수도권에 8개가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물류센터의 수요가 높아지는 방향으로 사회가 변한다는 것을 고려하였을 때, 쿠팡 상장 이슈를 떠나 물류리츠도 좋은 투자처가 되겠네요.

 

 

미국 상장 기업은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없군요... 처음 알았네요...

 

대신 저도 ETF나 리츠를 좀 더 공부해봐야겠습니다.

 

이 글 반응 괜찮으면 ETF나 리츠에 관해서도 자세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 정리

1. 3월 초 쿠팡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예측

2. 개인투자자는 미국 상장 기업 공모주 투자 불가능

3. 대안처로 IPO ETF나 물류리츠 투자하는 방법이 있음

 

 

 

 

 

 

 

출처

1. [네이버 지식백과] 리츠 [REITs] (두산백과)

2. 쿠팡 1주라도 사고픈 동학 서학 개미…이런 방법 있었네 : 네이버 뉴스 (naver.com)

3. [ 주식 ] 쿠팡 美 상장(IPO), 공모주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4. # 쿠팡 상장 S-1 보고서 공유 ~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5. 쿠팡 주식 상장일 (ora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