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경제 공부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RPAR) : 레이달리오의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한 번에 투자하기

 

<목차>

1. 올웨더 포트폴리오(사계절 포트폴리오)

2.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 RPAR

3. 장단점

4. 정리

 

 

1. 올웨더 포트폴리오(사계절 포트폴리오)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로 분산 투자하기 (tistory.com)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로 분산 투자하기

<목차> 1.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 개념 2.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 구성 분석 3. 현재 주식 장세에 적용 4. 정리 1. 레이달리오의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 개

ddacapo.tistory.com

 지난 포스팅에서 레이달리오가 만든 사계절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말씀 드렸었습니다. 채권, 주식, 원자재, 물가연동채, 금에 일정 비율로 자산 배분을 하는 전략이었죠. 그런데 솔직히 개인이 일일이 자산 배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각 자산군에 단일 종목만 매매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그럼 최소 10~20 종목은 매매를 하게 되겠네요. 골때립니다. 언제 다 찾고 무슨 상품인지 파악하고 찾나요. 그럴 땐? 몰라, ETF!

 

 

ETN 투자하는 방법(2) : ETF/ETN 상품 수익구조 이해하기(레버리지 상품 이해 전단계) (tistory.com)

 

ETN 투자하는 방법(2) : ETF/ETN 상품 수익구조 이해하기(레버리지 상품 이해 전단계)

1편 : ETN 투자하는 방법(1) : 레버리지 ETF/ETN 교육 받기로 시작 (tistory.com)  지난 포스팅에서 레버리지 상품은 2021년 1월을 기점으로 금융교육원에서 이수교육 1시간을 듣지 않으면 상품 가입이 안

ddacapo.tistory.com

(ETF가 이걸 어떻게 가능하게 하는지는 위 링크 참조)

 

 

 

 

2.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 RPAR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RPAR / 출처 : www.etf.com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RPAR / 출처 : www.etf.com

www.etf.com에서 RPAR(Risk parity ETF)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소개가 나옵니다. 크게 4개의 자산군에 투자를 하는데, 글로벌 주식, 미국 국고채, 원자재, 물가연동채라는 겁니다. 금은 원자재에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와 같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RPAR / 출처 : www.etf.com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RPAR / 출처 : www.etf.com

포트폴리오 비율은 35%의 물가연동채, 25%의 주식, 25%의 원자재, 15%의 국고채로 구성되며 매 분기마다 리밸런싱 한다고 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RPAR 수익률 그래프 / 출처 : www.etf.com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RPAR 수익률 그래프 / 출처 : www.etf.com

수익률 그래프를 보시면 전체 시장 수익률과 비슷한 그래프를 따라가지만 변동성이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때도 20%내로 빠졌지만 수익률도 최저점 대비 41%로 주식시장 대비 수익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사실 진짜 올웨더의 강점을 보려면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코로나 위기 때를 모두 봐야 하는데 이 RPAR이라는 ETF가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아 비교를 할 수 없어 너무 아쉽군요.

 

RPAR  
운용 수수료 0.5%
운용 대금 $11.6억
보유 종목 수 100

 

운용 기간이 얼마 안 되는 ETF이지만 운용 수수료도 괜찮고 운용 대금도 적지 않습니다.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답게 보유 종목 수도 100개가 넘네요.

 

 

 

3. 장단점

장단점은 올웨더 포트폴리오와 대동소이 할듯 합니다.

 

1) 손쉬운 자산배분 - 장점

 올웨더는 내가 일일이 모든 자산군에 자산 배분을 해야 했다면 이 ETF는 내가 그냥 사놓기만 하면 되는 것이라 훨씬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리스크 배분 - 장점

 올웨더의 장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100개나 되는 종목이 서로 연관성이 적은 자산군에 나뉘어져 있으니 리스크 헷지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겠네요.

 

3) 낮은 수익률 - 단점

 특정 자산군의 수익률 상승이 두드러질 때에는 그 수익률을 온전히 다 못챙겨갑니다. 안정성을 담보로 수익률을 포기하게 되는 그림이죠.

 

4) 능동적 리밸런싱 불가능 - 단점

 자산군의 비중은 원칙대로 한다 하더라도 자산군 내에서의 종목을 내가 원하는대로 담는다든지, 내가 원하는 시기에 리밸런싱을 한다든지 하는 능동적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정해진대로 흘러갈 뿐이죠. 그래서 시장 수익률보다 내가 더 먹으려 들지 않겠다는 마인드를 가진 분들이 투자해야 합니다.

 

 

 

 

4. 정리

1)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를 ETF로 구현한 것이 있다. 그것이 RPAR

2) RPAR은 35%의 물가연동채, 25%의 글로벌 주식, 25%의 원자재, 15%의 미국 국고채로 자산 배분이 이루어지고 있다.

3) 손쉽게 리스크 배분을 할 수 있는 대신 수익률이 낮고 수동적이다.

 

 

 

 

다음 글에서는 레이달리오나 워렌 버핏과 같은 거장들의 포트폴리오를 엿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1)  노트풀NoteFul, "[RPAR ETF] 올웨더 포트폴리오(Risk Parity)를 구현한 미국 ETF", 네이버블로그 (naver.com)

 

2) www.et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