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경제 공부

폭스바겐 파워 데이로 2차전지주 폭락한 이유 : 전기차 배터리 종류 분석과 전망(파우치형, 각형, 원통형)

 

<목차>

1. 폭스바겐 배터리 데이

2. 전기차 배터리 종류

3.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4. 정리

 

1. 폭스바겐 배터리 데이

 3월 15일 폭스바겐이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대부분을 각형 배터리 형태로 채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배터리 내재화와, 유럽 내 공장 증설, 통합형 셀 도입 전략도 밝혔습니다. 2030년까지 240 GWh의 연간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추겠다는 겁니다.

 

그럼 이 이슈가 도대체 국내 업계랑 무슨 상관이 있는걸까요?

 

 

 

 

2. 전기차 배터리 종류

 

 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전기차 배터리 3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유형별 모식도 / 출처 : 티스토리 - Go to guy Harry
전기차 배터리 유형별 모식도 / 출처 : 티스토리 - Go to guy Harry

위와 같이 전기차 배터리는 셀 -> 모듈 -> 팩 단위로 쌓여나갑니다. 셀 모양도 다를 뿐더러 패킹하는 방식, 크기, 가격 등 장단점 모두 다릅니다.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주요 제조사 파나소닉, LG화학, 삼성SDI CATL, 삼성SDI, 도시바, BYD LG화학, SK이노베이션, AESC
주요 완성차 테슬라, 재규어, 루시드모터스 BMW, 아우디, 폭스바겐, 포르쉐 현대기아, GM, 폭스바겐, 포드, 르노, 볼보, 닛산
장점 가격 싸다, 공정 난이도가 낮다, 대량생산 가능, 안정성 높다 가격 싸다, 공정 난이도 낮다, 대량생산 가능, 안정성 높다 경량화/소량화 가능
디자인 유연도 높음
고용량, 고밀도
열관리 용이

단점 경량화/소량화 한계
디자인 유연도 낮음
수명이 짧음
경량화/소량화 한계
디자인 유연도 낮음
수명이 짧음
저출력, 저밀도
열방출이 힘들다
안정성(각형에 비해 안전장치 부족)
공정 난이도 높음
가격이 비쌈

 

이 표에 의하면 폭스바겐이 파우치형이 아닌 각형으로 대부분을 대체하겠다고 했으니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에겐 악재겠죠. CATL, 삼성 SDI 등의 기업에겐 호재일 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결국 전고체 배터리로 가겠다는 점, 배터리 자립화를 원한다는 점에서 배터리 기업들 전체적으로 악재로 작용하는 건 사실입니다.

 

 

 

 

3.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전기차 배터리 유형별 시장 점유율 / 출처 : 티스토리 - Go to guy Harry
전기차 배터리 유형별 시장 점유율 / 출처 : 티스토리 - Go to guy Harry

 각형 배터리가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파우치형이 확연하게 증가하는 양상입니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에선 2025년까지 배터리 시장에서 파우치형 제품이 45%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전기차 업체와 이차전지 제조업체간의 공급관계 / 출처 : 티스토리 - 관심사에 더 관심주기
전기차 업체와 이차전지 제조업체간의 공급관계 / 출처 : 티스토리 - 관심사에 더 관심주기

폭스바겐에 납품하는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CATL, Panasonic 중에 각형 배터리인 기업은 삼성 SDI와 CATL입니다. 

 

현재는 파우치형이 비싸지만 고효율, 고용량이고 각형은 싸지만, 용량과 효율이 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각형에서 쓰는 와인딩 방식을 파우치형에서 쓰는 스태킹 방식을 적용하여 싸면서 효율 좋은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이론상으로만 가능할지 실제로 각형 배터리 기업이 이뤄낼지는 모르겠습니다.

 

 

 

4. 정리

1. 폭스바겐 파워 데이 : 배터리 각형 전환, 배터리 독립 목표

2. 배터리 종류 : 파우치형, 각형, 원통형 

3. 이 중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파우치형, CATL과 삼성 SDI가 각형. 파우치형이 더 증가하는 양상이지만 폭스바겐으로 단기간 악재 발생. 앞으로 각형이 파우치형에 대한 기술 열세, 효율 열세를 극복할지는 미지수

 

 

 

 

출처

1. 블루_D, "배터리 종류, 엘지화학 전망과 각형 배터리 수혜주", (tistory.com)

2. rootHarry, "[산업정보] 전기차 배터리 각형, 원통형, 파우치형 비교", (tistory.com)

3. 이수환 기자, "2025년 전기차 배터리 절반은 파우치형",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thelec.kr)

4. 심차지, "[파우치/원통형/각형] LG화학, 배터리 셀 규격 표준화", 네이버블로그 (naver.com)

5. 유동근 기자, "'K배터리' 궁지 내몰리나…폭스바겐의 전향", 노컷뉴스 (nocu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