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주식 공부

올해 IPO시장 : 제 2의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 찾기(카카오 삼총사, LG솔루션, 크래프톤, SK IET)

 

<목차>

1. 코로나 시대 IPO 시장

2. 올해 IPO 예정 기업

3. IPO 신화의 지속성

4. 정리

 

 

1. 코로나 시대 IPO 시장

SK바이오사이언스 따상과 따상상의 기대 : 코로나 백신 자체 기술 현황 (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 따상과 따상상의 기대 : 코로나 백신 자체 기술 현황

<목차> 1. SK바이오사이언스의 따상 2.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 백신 개발 현황 3. 그 외 시장 성장성 4. 정리 1. SK바이오사이언스의 따상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이 역대급 증거금을 기록하면서

ddacapo.tistory.com

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가가 따상에서 풀렸습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사실상 따상도 못할 가능성이 있다 생각했었는데 균등배정과 역대급 증거금이라는 변수로 따상까지는 이뤄냈던 것으로 보입니다. 

 

빅히트, 카카오게임즈 등 따상 이상을 기록했던 코로나시대 신규 IPO 기업들은 따상 풀린 이후 신고가 근처를 전혀 접근도 못하고 있습니다. 즉, 따상 풀렸으면 "한번 더 갈까?" 라는 희망을 품기보단 다른 좋은 기업 찾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2. 올해 IPO 예정 기업

2021년 주요 IPO 예정 기업 / 출처 :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에서 올해 주요 IPO 예정기업을 잘 정리해놓은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IPO 뜻, 공모주 청약 방법, 청약일정 조회하는 법까지 총정리 (tistory.com)

 

IPO 뜻, 공모주 청약 방법, 청약일정 조회하는 법까지 총정리

SK바이오사이언스가 IPO를 하면서 3월 10일부터 청약 시작한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이미 정해진 것인지 사실인지는 둘째 치고, IPO 뜻은 무엇이며 공모주는 어떻게 청약하는 것일까요? 또 어떤 기

ddacapo.tistory.com

위 글에서 말씀드렸던대로 하나하나 IPO 기업들을 찾아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현재 공모일정 나온 곳은 없습니다. 증권 신고서가 제출된 곳은 SK IET밖에 없네요.  SK IE테크놀로지라고 해야하나요. 이름이 어렵네요. 여튼 이 기업은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로 2차전지 소재를 만드는 곳입니다. 습식 리튬 이온 배터리 분리막이 주기술이라고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 했던 전기차 배터리 종류, 시장의 재편구도를 참고해서 어떤 연관이 있는지 기회가 된다면 따로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크래프톤은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사입니다. IPO 소식에 장외가격은 치솟고 있다고 하는데 현재 기업 정보가 아직 없어요... 엔씨소프트를 넘볼정도라고 하는데 모르겠습니다.

 

카카오 삼총사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지도 올해 내에 상장한다고 합니다. 카카오 주식은 긍정적인 영향을 받겠네요. 분명 얘네들도 공모 경쟁이 치열할테니까요.

 

마지막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에서 2차전지 사업만 물적 분할해 나온 기업입니다.(인적분할 안하고 ㅆ...)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과 성장성은 글로벌 탑티어입니다. CATL이 점유율 1위라고 하는데 중국 기업인 것 감안하면 기술력으로는 이미 1위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아마 이 기업도 공모 시작하면 경쟁률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IPO 신화의 지속성

일단 코로나 시대 유명했던 IPO기업들 기록을 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SK바이오팜 따상상상 성공.

출처 : 네이버증권

카카오게임즈 따상상 성공.

 

 

 

출처 : 네이버증권

빅히트 따상 실패, 따블은 성공.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 따상상실패. 따상까지만 성공.

 

기업들마다 개별 가치 평가가 있겠지만 단순무식하게 비교만 해보면 작년 상반기보단 후반기 상장이 더 따상기록이 적었고 올해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예외적으로 따상을 성공했지만 또 다른 기업들이 또 성공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유동성이 쏟아져들어오던 때와 지금은 확실히 분위기가 사뭇 다름을 느낍니다.

 어제 FOMC 이후 미국 장기채권 금리가 1.7% 이상으로 급등했다고 하는데 만약 장기금리의 급등이 반복되면 유동성으로 떠받치고 있는 지금 주식시장은 못갈놈은 계속 못가는 시장으로 재편될 것 같습니다.

 

 

4. 정리

1. SK바이오사이언스 따상 성공. 따상상 실패

2. 올해 IPO예정 대어들 : 크래프톤, SK IET,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뱅크, LG에너지솔루션

3. IPO 신고가 기록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점 힘을 잃는 패턴. 장기국채금리는 자꾸 발작... 유동성 말라갈 수도...

 

 

 

 

출처

1. 김민기 기자, "SK바사는 시작… IPO 시장 ‘똘똘한 대어’ 몰려온다", (naver.com)